hoing

인터넷 등기소

바로가기

인터넷 등기소를 아시나요? 우리나라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많은 서비스들이 삶을 바꿔주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는 것은 사용하지 않죠. 그런데 결혼을 하기위해서 집을 구하는 과정중에서 꼭 알아둬야 하는 것들을 알게 되었죠. 부동산 거래는 조심 또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얼마전 뉴스에서 깡통전세 피해를 입은 대형사건이 터졌더군요. 언제나 그렇듯 타인과의 거래를 하실땐 무작정 믿기보다는 정확한 정보 수집이 필수 입니다.

 

인터넷-등기소

 

예전에는 부동산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시기위해서는 근처 동네에 있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야 했죠. 뭐 지금은 주민센터라고 불리기도 하는것 같은데요.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기소등을 통해서 이러한 정보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란 부동산에 관련된 정보를 조회할수 있는 곳으로 등기, 채권담보등기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정보는 법원에서 관리하는데요. 해당 정보를 굳이 오프라인에서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니 정말 편하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것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제공된다는 것인데요. 언제나 그렇듯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보안 프로그램부터 설치를 해야 사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도 별반 차이가 없는데요. 

 

 

처음 홈페이지에 접속 후 조금만 움직이시면 보안툴 미설치로 설치페이지에 연결됩니다. 2가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신후에 더블클릭만 해주시면 쉽게 설치는 완료됩니다. 모든 설치가 끝나셨다면 다음 F5(새로고침)키를 눌러서 재접속 하시면 됩니다.

 

 

자 홈페이지에 연결되었습니다. 상단부분을 보시면 대표적인 메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집을 구매 혹은 전월세로 계약을 하실때 많이 사용하시는 부분이 등기열람 또는 발급입니다. 만약 처음으로 집을 계약하시는 분이라면 계약전까지 항상 이부분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언급할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주택을 계약할때는 해당 건물에 대출이 되어 있지 않은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2억짜리 집에 1억정도의 대출이 있다. 그런데 내가 1억5천에 전세를 들어간다 했을경우가 위험한데요.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1억을 우선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서 돌려받아야 하기때문이죠. 이점 조심하세요.

 

인터넷등기소 공식홈페이지 주소 : www.iros.go.kr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www.iros.go.kr

 

인터넷 등기소에서 열람 및 발급 이용시간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엄청 중요한 거래와 관련된 서비스이기때문인지 365일 / 24시간 내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단 홈페이지 시스템 점검일은 예외라고 하는군요.

 

 

뭐 등기를 열람하시는 것은 위와 동일하게 운영되는데요.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전자신청에 관한것입니다. 이 전자신청은 오프라인 등기소 업무시간과 똑같이 운영되기 때문인데요. 우선 토요일/일요일 주말은 안됩니다. 추가적으로 법정공휴일도 제외이죠. 평일을 기준으로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집 계약을 하신분이라면 잊지말고 하셔야 하는것이 확정일자입니다. 이부분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위한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군요. 자세한 정보는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