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ing

디스크 조각모음

소프트웨어

쓰면 쓸수로 노후화 되는 것은 사람이나 컴퓨터 모두 마찬가지 인데요. 오늘은 성능이 떨어진 하디디스크를 예전처럼 돌리는 것은 어렵겠지만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잘 추스린다면 개선은 가능합니다. 방법은 하나인데요. 바로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SSD에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선 논란이 있긴하지만 아무튼 windows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니 이용해볼만은 하죠. 오늘은 기본 프로그램과 자료실에서 구할 수 있는 정보에 관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우리가 몰라서 그렇지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는 다양한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시스템 도구에만 들어가보셔도 신기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가 많이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성능이 좋다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셔도 되지만 일단은 기본 탑재하고 있는 도구를 이용해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왼쪽 하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선택하시면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도구에 있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선택하시면 화면에 특이한 창이 하나 등장합니다. 이프로그램이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있는 조각난 파일을 모아서 성능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여담입니다만 데이터는 잘게 쪼개져서 보관되기 때문에 나눠진 파일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실행 속도등에서 차이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각을 모와야 하는것이죠.

 

기본적으로 얼마나 디스크에 조각이 나누어져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브를 먼저 선택하시고 디스크 분석을 선택해주세요. 모든 분석이 완료되면 디스크 조각모음을 시작해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윈도우에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이 더 좋다고 하는분들이 있어서 설명드리는 방법은 N사 소프트웨어 자료실을 이용하는것입니다. 자료실에서 조각모음을 검색해보시면 몇가지 프로그램들의 순위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할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시겠다면 사용자들의 평가를 참고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프리웨어라서 개인사용자들은 사용이 가능한것 같지만 기업용은 없어보이더군요. 라이선스 부분도 꼭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