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ing

무료 폰트 다운

IT 팁

컴퓨터에서 사용하실 서체가 필요하신가요? 우리가 사용하는 pc에서 보이는 글자는 각각의 개성이 담겨있습니다. 한글이라고 다 같아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저작권법에 아주 민감한 이것을 안전하게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무료 폰트 다운을 받으셔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몇몇 업체가 마치 공짜인듯 서체를 제공하고 있지만 잘 읽어보시면 상업적이용시 혹은 회사, 공공기관등에서 사용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를 요합니다. 얼마전 뉴스에서도 무더기 고소하는 업체의 내용이 메스컴을 탔는데요. 우리도 잘못 사용하면 어마어마한 금액을 보상해야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우선 무료 폰트를 찾아서 사용하실때는 꼭 확인해야하는 것이 라이선스 입니다. 겉으로 보면 프리웨어 인듯 보이지만 교묘하게 내용을 숨겨서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디에서 서체를 구할까 고민하시다가 찾으시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곳에 접속하시면 무료 폰트라는 것들이 정말 많은데요. 조심 또 조심하세요! 무료 폰트의 저작권및 사용범위에 관한 정리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내용을 읽어보시면 주의해야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보통은 무료 폰트 다운을 제공하는 개발사에서 규정하고 있는 저작권 사용범위를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오해하는 폰트 사용범위 중 표기된 내용이 프리-개인,국내 라는 문구를 자주 보셨을것 같군요. 이 라이선스를 기준으로 대충 본다면 이런 서체는 개인이 비상업용으로 사용할때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기업이나 단체에서는 절대로 공짜가 아니라는 소리이고 금전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홍목 마케팅등의 영리활동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 인기있는 유튜브 사용자분들도 결론적으로 수익 창출이 되는 영상에 폰트를 사용한다면 저작권에 걸려서 배상을 해야할 수 있다는 소리 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료 폰트 다운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우리나라에서 이름있는 몇몇 업체에서는 자사의 홍보 또는 프로젝트로 아름답고 매력적인 한글 폰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 글꼴이 대표적인 서비스중 하나인데요. 

 

 

검색사이트에서 한글한글아름답게라고 입력하시고 검색을 진행해보시면 홈페이지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2번째 프로젝트인 마루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는데요. 한글의 정신과 꼴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하죠. 네이버에서는 이 사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글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시작되었으니 벌써 10년이 넘어가는것 같은데요. 한글의 아름다움을 살린 독특한 서체들이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나눔고딕도 이곳에서 제작해서 배포한 서체중에서 알려진 것이죠. 

 

네이버나눔글꼴

각 서체들은 각각의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요. 나눔글꼴 체험으로 들어가보시면 미리 해당 서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젊고 경쾌한 느낌을 원한다면 나눔스퀘어라운드를, 제목을 강조하고 싶을때는 나눔스퀘어를 이용하시면 되죠.

 

개인적으로는 요즘처럼 모바일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난 시대에는 나눔바른고딕과 같이 스마트폰에서도 또렷하게 보이는 서체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이 폰트를 사용해서 작성한 이미지등을 폰에서 확인해보시면 확실히 그 차이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무료 폰트 다운은 간단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서체를 먼저 테스트를 통해서 하나 찾아주시고 그 서체 하단에 있는 설치하기를 이용하면 되죠. TTF 또는 OTF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윈도우용과 맥OS용도 각각제공되니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아한형제들글꼴

물론 국내에서 사용하기 좋은 서체가 이것뿐은 아닙니다. 찾아보시면 생각보다 많은 업체에서 무료 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이외에도 배달의 민족 우아한형제들에서 제공하는 폰트도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IT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0) 2019.05.24
크롬 즐겨찾기 백업 북마크 가져오기  (0) 2019.05.24
윈도우10 돋보기  (0) 2019.05.21
pdf파일 합치기  (0) 2019.05.21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  (0) 2019.05.12